통합검색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PJ007 반려동물 세미나 (Companion Animal Seminar)
반려동물 세미나는 반려동물에 대한 개론을 배우면서 동시에 반려동물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탐구하고, 실질적인 경험을 해보는 과목이다. 교수진 및 동료들과 함께 반려동물 산업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다양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여러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탐색한다. 동시에 특강 세미나, 견학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여러 진로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해봄으로써 4년 동안 배울 반려동물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탐구와 탐색을 수행한다.
APJ009 동물공중보건학 (Animal Public Health)
동물과 사람이 같이 생활하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인수공통감염병의 개론에 대해 배우고 이에 대한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질병의 전파 및 이를 예방하기 위한 위생보건 대한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대기, 물, 토양 등) 및 이러한 환경의 오염이 동물과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APJ042 수의학용어 (Veterinary Terminology )
동물보건을 배우는데 있어 필수적인 해부학적 용어, 질병명, 기타 관련 의학용어를 영문 및 한글로 배우는 과목으로서, 앞으로 배우게 되는 다양한 동물보건학 교과목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APJ004 반려동물학 (Companion Animals)
개와 고양이 및 기타 다양한 반려동물의 품종에 대해 공부하고 품종에 맞는 적절한 사육, 관리, 사양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반려동물의 특성에 기반한 건강관리와 영양, 질병 등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APJ005 동물식품 위생학 (Animal Food Hygiene)
반려동물의 증가와 맞물려 펫푸드(Pet food) 산업은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도 커지고 있다. 소, 돼지 등 사람이 먹는 축산물에 대한 관리부터,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다양한 습식, 건식사료의 위생관리에 이르기까지 동물관련 식품위생과 안전에 대해 폭넓게 공부한다.
APJ043 생명과학 (Animal Life Science)
반려동물보건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세포수준에서부터 생명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본 과목에서는 동물과 사람의 세포생물학, 면역학, 미생물학 등 다양한 생명과학 분야의 개론을 포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반려동물보건 관련 과목을 배우기 위한 기초적 내용을 학습한다.
APJ044 동물보건행동학 및 실습1 (Animal Behavior and Practice 1)
반려동물의 종류별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훈육, 사회화, 기초 훈련 등의 기술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반려동물 행동교정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운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문제적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풍부한 실습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예방 및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J013 동물보건영양학 (Animal Health and Nutrition)
동물이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 생산 및 번식활동을 이어가는데 필수적인 영영소의 특성과 체내에서의 작용을 이해하고, 동물 사료의 특성과 생산, 가공, 유통,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동물의 건강유지와 성장, 생식 등에 필요한 영양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동물별로 흡수와 대사의 차이를 이해한다.
APJ016 의약품관리학 및 실습 (Medication Management and Practice)
약물의 작용기전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약물 섭취시 작용, 부작용에 관한 기초적인 약리학 내용을 이해한다. 동시에 동물보건사로서 반려동물에게 투여하는 약의 종류, 제형, 처방, 투약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향정신성의약품, 마약류 등 관리가 필요한 약물에 대해 공부한다.
APJ017 동물질병학 (Animal Diseases)
동물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감염성, 비감염성 질환의 개요와 이에 대한 치료 방법에 대해 배운다. 특히 전염성 질병의 경우 세균성, 바이러스성, 원충성 등 원인체에 따른 다양한 질병을 학습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최신의 동물의료 정보에 대해 학습한다.
APJ045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1 (Animal Anatomy, Physiology, and Practice 1)
반려동물의 해부구조와 각 기관의 해부학적 기초를 배운다. 각종 동물의 생명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생물체의 구성성분을 이해하고, 순환, 호흡, 소화, 생식 관한 생리작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APJ046 동물보건행동학 및 실습2 (Animal Behavior and Practice2)
이전 학기에 배웠던 반려동물 행동교정 과목의 내용에서 더 나아가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을 예방 및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동물행동교정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한다. 또한 동물문제 행동에 관련한 보호자 교육의 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서 동물병원에서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APJ047 동물임상미생물학 및 실습 (Animal Clinical Microbiology and Practice)
세균, 바이러스, 원충과 같은 미생물은 다양한 동물질병의 원인이 된다. 질병과 관련된 미생물의 검출 및 진단을 위한 기본적인 검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세균의 검출 및 제어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항생제 내성검사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실습을 진행함으로서 진단검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APJ012 실험동물학 및 실습1 (Laboratory Animal Medicine and Practice-1)
실험동물 분야의 전반을 이해하고,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해 실험동물을 다루고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실험동물 실험 설계 방법과 관련 윤리에 대해 배움으로서 학생들이 향후 관련 현장에서 보조자로서는 물론 연구수행자로서 관련 실험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APJ022 반려동물식품학 (Pet Food)
펫푸드란 반려동물용 식품을 말하며, 개,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주식 및 간식 등 모든 먹이를 의미한다. 습식사료, 건식사료, 간식 등 다양한 펫푸드의 종류에 관해 배우고, 펫푸드의 제조 및 가공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초 내용을 학습한다.
APJ027 동물보건임상병리학 및 실습 (Animal Clinical Pathology and Practice)
동물의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기 위한 시료채취 기법에 대해 배우고 여러 가지 최신의 진단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 진단기법의 배경이 되는 기본 수의 지식을 함양하고 검사 원리를 학습한다. 동물임상병리는 동물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임상병리학적 검사를 보조하기 위한 시료 채취, 각 시료의 검사목적, 키트 사용법 등 검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APJ048 특수동물학 (Exotic Animals)
조류, 파충류 등 개와 고양이를 제외한 다양한 종류의 특수동물의 특성과 사양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그리고 특수동물이 걸릴 수 있는 다양한 질병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치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APJ060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2 (Animal Anatomy, Physiology, and Practice 2)
1학기에 배운 내용을 심화하여, 각 동물 종류별 해부구조 및 생리작용(순환, 호흡, 소화, 생식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D 실습 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동물의 해부구조와 생리학적 특징에 대해 실습을 실시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PJ006 반려동물 마켓팅과 창업 (Marketing and Start-up in Companion Animal)
반려동물 산업은 지속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의료영역뿐 아니라 관리 및 사료 등 다양한 분야로 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트렌드와 최신 동향에 대해 학습하며, 동시에 반려동물 관련 창업에 필요한 전략, 경영기법, 회계 및 운영, 정부지원 등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여 창업역량을 강화한다.
APJ018 실험동물학 및 실습2 (Laboratory Animal Medicine and Practice-2)
전학기에 학습했던 내용에서 나아가 실험동물 실험방법 및 실험동물 윤리를 심도있게 배우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 또한 실험동물 관련 실험을 설계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실험을 진행함으로서 실무감각을 익힌다.
APJ021 동물보건외과학 및 실습 (Animal Surgery nursing an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수술에 필요한 외과간호 내용을 숙지하고,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수술후 중환자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마취 등 수술전에 수행되는 다양한 동물간호업무를 담당함에 있어 실제적으로 필요하고 적용 가능한 동물외과간호 내용을 숙지하고, 실습을 통해 동물의 수술, 입원 등의 내용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APJ026 동물보건영상학 및 실습 (Animal Diagnostic Imaging an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영상진단 장비(엑스레이, 초음파, CT, MRI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엑스레이 촬영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 방사선 안전, 촬영 기법, 보정법 등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서 반려동물 진단보조기술을 키운다.
APJ032 동물병원실무 및 실습 (Animal Hospital Practices )
동물병원에서 간호뿐만 아니라 사무행정, 질병관련 용품의 판매, 재고관리, 보호자 교육, 방사선 안전 등 동물병원에 행하여지는 전반적인 실무를 학습한다.
APJ049 동물매개치료1 (Animal Assisted Therapy 1)
동물매개치료는 동물을 통해 사람을 치유하는 과정으로서 동물과 인간의 유대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감정의 교류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론과 실습을 통해 동물매개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APJ020 동물보건내과학 및 실습 (Animal Internal Medicine Nursing and Practice)
동물간호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약물사용, 입원환자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또한 보정, 처치 등과 관련된 수의의료보조 내용을 실습을 통해 배움으로서 동물병원에서 효과적으로 내과간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APJ023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및 실습 (Animal Emergency Nursing and Practice)
심장질환, 호흡문제, 교통사고 등 응급으로 들어오는 환자에 대한 응급간호 기법을 익히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구의 사용법과 마취방법, 응급 수술 준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APJ052 동물마취학 (Animal Anesthesia)
반려동물, 실험동물 등의 마취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마취에 사용하는 다양한 약물에 대해 배우고, 마취시 혈압, 심박, 호흡 등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PJ057 동물재활간호학 (Animal Rehabilitation Nursing)
반려동물도 슬개골탈구, 디스크, 수술후 후유증 등 다양한 정형외과적 문제를 겪을 때 단순한 수술이나 약물치료로는 한계가 있다. 또한 반려동물도 다양한 종류의 재활보조기 및 재활 운동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반려동물의 건강한 회복을 돕기위한 전반적인 재활간호학에 대해 배우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물리치료법에 대해 학습한다.
APJ059 동물매개치료2 (Animal Assisted Therapy 2)
동물매개치료는 동물을 통해 사람을 치유하는 과정으로서 동물과 인간의 유대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감정의 교류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전 학기에 배웠던 내용에서 나아가 동물매개치료를 심화적으로 학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
APJ061 HACCP 및 펫푸드 위생 (HACCP and Pet Food Safety)
반려동물의 증가와 맞물려 펫푸드(Pet food) 산업은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도 커지고 있다. 학생들은 HACCP을 기반으로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다양한 습식, 건식사료의 위생관리와 식품위생과 안전에 대해 폭넓게 공부한다.
APJ050 동물병원 현장실습1 (Animal Hospital Training 1 )
학생들은 방학 중 최소 4주간 동물병원 및 의료기관의 현장 실습을 통해 현장의 적응 능력과 해당 직업의 실무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본 과정을 통해 향후 진로 및 직업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과정은 현장실습과 실습에 따른 실습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근거로 P/F(Pass or Fail)로 평가한다
APJ038 동물보건복지 및 법규 (Animal Welfare and Laws)
동물에서 발생되는 동물학대의 유형과 동물 보호법을 학습하며 외국의 동물 보호 관련 단체의 활동과 사례 등 동물 복지와 법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동물의료와 동물보건사에 관련된 법률을 배움으로서 동물보건사의 의료보조 관련 업무범위에 대해 배우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한다.
APJ053 반려동물미용 (Pet Grooming)
반려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커지면서, 반려견 미용시장은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다. 반려견의 목욕관리, 미용관리, 트리밍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모형 및 실견을 통해 실제 반려동물 미용을 실시한다.
APJ058 동물재활 및 물리치료 (Animal Rehabilitation Nursing and Physiotherapy)
지난 학기에 배웠던 내용에서 나아가, 실제 동물에서 재활 및 물리치료를 실습해본다. 다양한 재활기구 및 물리치료 기구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고, 동물의 질병에 맞는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PJ035 동물병원경영 및 서비스 (Animal Hospital Management and Service)
동물병원은 진료와 처치 같은 본질적인 의료서비스 이외에 사료 및 용품판매, 고객상담, 애견 호텔 및 미용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동물병원 운영에 있어서 인사관리, 재고관리, 조직운영, 서비스 관리, 보호자 교육 등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동물병원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경영관련 지식과 관련된 동물보건사의 업무 및 서비스 마인드에 대해 학습한다.
APJ036 노령동물관리 및 장례행정 (Geriatric Animals and Pet Funeral)
반려동물의 사육연한이 늘어나고, 노령동물의 수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의료관리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동시에 반려동물 사망시 이에 대한 행정처리 및 장례절차 대행 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과목은 노령동물에 대한 맞춤형 의료관리 기법 및 반려동물 사망에 따른 장례행정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APJ055 야생동물학 (Wild Animals)
국내 야생동물의 특성에 대해 공부하고 야생동물의 질환과 응급처치 요령, 보호 및 관리방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APJ056 브리딩과 번식 (Animal Breeding and Reproduction)
반려견은 수백가지로 품종화되어 있으며 많은 예비반려인들이 품종견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번식과 브리딩은 매우 큰 산업을 구성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개, 고양이의 품종과 함께, 각 품종의 역사, 품종표준에 대해서 배우고, 이와 관련된 브리딩 및 번식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APJ054 동물병원 현장실습2 (Animal Hospital Training 2)
학생들은 방학 중 최소 4주간 동물병원 및 의료기관의 현장 실습을 통해 현장의 적응 능력과 해당 직업의 실무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본 과정을 통해 향후 진로 및 직업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과정은 현장실습과 실습에 따른 실습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근거로 P/F(Pass or Fail)로 평가한다